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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공학전공

교양과목 편성표

디자인공학전공 - 1. 교양과목 편성표 : 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목코드, 과목명, 학점에 관한 정보 제공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1 교필 LA0299 글쓰기와발표 2-2-0-0 교필 LA0293 영어읽기와쓰기 2-2-0-0
교심 LA0200 인간과심리 2-2-0-0 교심 LA0277 기술과사회 2-2-0-0
2 교심 LA0268 경영학원론 2-2-0-0 교심 LA0323 영어청취와어휘 2-2-0-0
3 교심 LA0301 기초회계학 2-2-0-0 교심
4
4과목 8-8-0-0 3과목 6-6-0-0
■공통필수 : 2과목 4학점     ■학과지정필수 : 5과목 10학점

MSC(기초도구)과목 편성표

디자인공학전공 - 2. MSC(기초도구)과목 편성표 : 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목코드, 과목명, 비고에 관한 정보 제공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비고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1 기필 BA0002 대학수학1 3-3-0-0 BA0007 대학수학2 3-3-0-0 공통
BA0017 전공컴퓨터기초 3-3-0-0 공통
BA0005 일반화학1 3-3-0-0 BA0008 일반물리학2 3-3-0-0 학부
BA0006 일반화학실험1 1-0-0-2 BA0009 일반물리학실험2 1-0-0-2 학부
BA0029 확률및통계 3-3-0-0 BA0010 일반화학2 3-3-0-0 학부
BA0011 일반화학실험2 1-0-0-2 학부
소계 5과목 13-12-0-2 5과목 11-9-0-4
2 기필 BA0031 고급프로그래밍언어 3-3-0-0 BA0024 공학수학 3-3-0-0 학부
소계 1과목 3-3-0-0 1과목 3-3-0-0
■ MSC(기초도구) 필수 : 12과목 30학점

전공과목 편성표

산업경영공학전공 - 1. 전공과목 편성표 : 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목코드, 과목명, 학점에 관한 정보 제공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과목코드 과 목 명 학점
전학년 전선 FP0001 지도교수상담 0-0-0-0 FP0001 지도교수상담 0-0-0-0
1 전필 IG0027 디자인공학개론 2-2-0-0 IG0003 작업및공정관리 2-2-0-0
소 계 1과목 2-2-0-0 1과목 2-2-0-0
2 전필 IG0005 제조시스템공학 3-3-0-0 IG0017 창의성공학 3-1-2-0
IG0009 공업통계 2-2-0-0 IG0028 인간공학 3-2-1-0
IG0010 CAD및실습 3-3-0-0 IG0034 OR 3-3-0-0
전선 IG0006 기초공학설계 3-3-0-0 IG0013 자료분석 3-3-0-0
IG0033 정보설계기초 3-2-0-2 IG0015 도면및공차해석 3-3-0-0
IG0016 산업경제학 3-3-0-0 IG0029 산공컴퓨팅응용 3-3-0-0
소 계 6과목 17-17-0-0 6과목 18-15-3-0
3 전필 IG2023 디자인기획과전략 3-3-0-0 IG2026 제품디자인 3-2-0-2
IG2003 HCI 3-2-1-0 IG2009 공학심리학 3-3-0-0
IG2041 생산관리 3-3-0-0 IG2034 UX/서비스디자인 3-2-1-0
IG2043 품질관리 3-3-0-0
전선 IG2011 설계연구방법론 3-3-0-0 IG2012 지속가능디자인 3-1-2-0
IG2024 프로토타이핑 3-2-0-2 IG2015 CAE 3-2-1-0
IG2025 기구설계 3-2-1-0 IG2044 지능형시스템 3-3-0-0
IG2042 시스템프로그래밍 3-2-1-0
소 계 7과목 21-17-3-2 7과목 21-16-4-2
4 전선 IG2014 창의융합종합설계Ⅰ 2-0-2-0 IG2020 창의융합종합설계Ⅱ 2-0-2-0
IG2028 CMF디자인 3-3-0-0 IG2019 디자인포트폴리오 3-1-2-0
IG2040 산업안전공학 3-3-0-0 IG2022 유니버설디자인 3-3-0-0
IG2045 데이터마이닝 3-3-0-0 IG2032 시스템엔지니어링 3-3-0-0
소 계 4과목 11-9-2-0 4과목 11-7-4-0
전 필 7과목 19-18-1-0 8과목 23-16-7-0
전 선 11과목 32-26-4-4 10과목 29-25-4-0
총 계 18과목 51-45-5-4 18과목 52-41-11-0
□ 전공필수 : 15과목 42학점     □ 전공선택 : 21과목 61학점     ■ 계 : 36과목 103학점

교과목해설(학점-이론-실습)

FP0001 지도교수상담 (Advisor Counsel) 0-0-0-0
공학교육인증과정 대상학부의 인증과정 및 비인증과정 학생의 지도교수는 인증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과영역 등의 학업, 학교생활, 취업, 진학, 교우관계 등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상담을 통하여 원활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IG0027 디자인공학개론 (Introduction to Industrial Design) 2-2-0-0
소비자들이 산업제품에 대해 기대하는 기능적 특성에 부가하여 감성적 설계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사회학 ․ 최신기술 ․ 경제학 ․ 환경공학 ․ 미학 ․ 철학 ․ 심리학 및 예술과 밀접하게 연관된 전문분야이다. 인간이 산업제품에 대해 지닌 물리학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과 이를 구체적 제품특성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 등을 강의한다.
IG0003 작업및공정관리 (Work System and Process Management) 2-2-0-0
산업공학의 출발점이 되는 기초 교과목으로, 생산시스템의 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작업과 공정의 분석 및 개선과 관련한 제반 기법을 습득한다. 주요 논제로는 작업관리 개요, 공정분석, 다중활동분석, 표준시간, 라인밸런싱, Value stream mapping 등이 포함된다.
IG0005 제조시스템공학 (Manufacturing System Engineering) 3-3-0-0
생산시스템에 관한 사항 중에서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 생산 시스템을 다룬다. 예를 들면 FMS, CAPP, CIM등을 다루며 GT 및 MRP 등도 포함시킨다.
IG0009 공업통계 (Industrial Statistics) 2-2-0-0
본 강좌는 모집단에서 추출한 일부의 자료로 부터 모수에 대한 추정과 검정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통계학 개론'에서의 확률과 분포이론에 이어 t-분포, 카이제곱 분포 및 F-분포의 표본분포를 소개한다. 그리고 모평균, 모비율 및 모분산에 대한 추정 및 검정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Minitab에 의한 분석방법도 소개한다.
IG0010 CAD및실습 (CAD and Practice) 3-3-0-0
CAD는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입력된 자료를 모니터나 플로터 등을 통하여 표시하는 일련의 과정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 강좌에서는 설계의 기본개념 단계부터 최종 설계까지 컴퓨터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CAD S/W의 기초가 되는 Auto CAD를 이용한 모델링 기법을 익혀 3차원 모델링 기술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IG0006 기초공학설계 (Elementary Engineering Design) 3-3-0-0
공학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 방법론을 강의한다. 공학적 시스템의 설계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체계적 해결방법을 소개하고, 팀 과제를 통하여 설계팀 구성원 간의 협동의 방법을 습득한다. 주요내용은 공학설계의 개념, 공학설계의 단계, 팀워크기술, 문제해결방법, 최적화 설계, 보고서 작성과 공학윤리 등이다.
IG0016 산업경제학 (Industrial Economics) 3-3-0-0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마케팅, 광고, 게임, 전략, 비대칭정보문제와 환경경제학, 정치경제학의 각 사상적 유파와 발전이론, 등 대립하는 관점들을 비교 조명한다. 특히 가격전략과 기업정책 사례를 소개한다.
IG0030 정보설계기초(Basic Information Design) (3-2-0-2)
정보설계 기초 교과목은 산업공학의 기본이 되는 2D 도면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이 설계한 제품 및 시스템에 대해 드로잉을 할 수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정보 디자인의 시각화를 위한 기초적인 과정을 Adobe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교육한다.
IG0017 창의성공학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3-1-2-0
보편적인 발명원리로부터 얻어진 혁신적인 기술발전 및 문제해결 방법론을 다룬다. 최소한 하나 이상의 모순을 갖고 있는 창의적 문제를 대상으로,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최소의 자원을 투입해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찾아낸다. 본 방법론은 설계, 연구개발(R&D), 제조뿐만 아니라 공정개선 및 전략기획 등 기업의 혁신활동의 유용한 수단이다.
IG0028 인간공학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3-2-1-0
인간-기계-환경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 및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의 특성, 수행도(Performance), 능력 및 한계(Human Capacity and Limit Functions)에 관한 기본 이론과 이를 응용한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평가방법론을 습득한다.
IG0031 OR (Operations Research) 3-3-0-0
기업이 직면하는 의사결정의 문제를 개량적인 의사결정 기법을 활용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적용 및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본 강좌에서는 Linear Programming, Simplex Method, Sensitivity Analysis, Duality Theory에 대하여 소개된다.
IG0013 자료분석 (Data Analysis) 3-3-0-0
본 강좌는 자료들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도출하는 여러 분석 방법론에 대한 것이다. 본 강좌는 '통계학 개론'에서의 확률과 분포이론과 '공업통계학'에서의 추정 및 검정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분산분석, 범주형 자료분석, 상관 및 회귀분석에 대해 소개한다. Minitab에 의한 분석방법도 소개한다.
IG0015 도면및공차해석 (Mechanical Drawing and Tolerance Analysis) 3-3-0-0
기계도면의 해석에 관한 사항을 주로 다룬다. 특히 과거에 쓰였던 좌표 공차계와 비교하여 전 세계적으로 표준으로 쓰이고 있는 GD & T에 관하여 그 해석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와 더불어 설계과정에서 도면의 작성에 기장 중요한 부분인 공차해석을 다룬다.
IG0029 산공컴퓨팅응용 (IE Computing Application) (3-3-0-0)
본 과목은 산업공학의 제 문제들을 컴퓨터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고, 이를 통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지 산업공학적 제 지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분석하고, 보다 나은 솔루션을 지향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생산관리, 경영과학 및 관련 산업공학 문제들을 통하여 최적화를 위한 여러 방법들 및 제반 이론을 실습으로 연계하여 진행한다. 다양한 컴퓨터 언어를 통하여 학습하며, 현재 이슈인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인공지능의 기법이 어떻게 산업공학 문제 해결에 도킹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IG2023 디자인기획과전략 (Design planning and strategy) 3-3-0-0
기술과 시장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상품화를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콘셉트를 이끌어 내는 과목이다. 기술의 상품화에 있어 디자인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상품을 기획하고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는일련의 과정을 수행한다.
IG2003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3-3-0-0
인간기계시스템과 시스템사용자간의 정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디스플레이와 컨트롤로 구성된 인터페이스기반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여러 현상들을 다루며 인터페이스설계를 위한 원리들과 인터페이스 설계 및 평가지침에 대하여 학습한다.
IG2041 생산관리 (Production/Operations Management) 3-3-0-0
유형의 재화를 창출하는 제조업과 무형의 service를 제공하는 service업을 포함하는 제반 생산 System을 구하는 생산요소들(노동력, 설비, 자재, 자본 등)을 계획하고, 운용하고 통제하는데 관련된 제반 이론을 강의한다.
IG2011 설계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3-3-0-0
심물리학적이고 정성적인 특성을 지닌 인간을 사용자 집단으로 하는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감성공학 기법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들을 고찰하고, 이러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IG2024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3-2-0-2
디자인 공학 프로젝트의 중간점검과 마지막 검증을 위해 모형을 만들어보고 평가하는 교과목이다.
IG2042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3-2-1-0
기존의 프로그래밍 기반의 구현에서 탈피하여, 실제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학습한다. 실제 하드웨어의 제어 원리와 이를 제어하는 OS의 기능, 커널과 매니저 및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신 시스템 및 다양한 제어 시스템으로 확장한다.
IG2026 제품디자인 (Product design) 3-2-0-2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힌다. 인간과 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분석 및 문제의 해석, 아이디어도출, 해결안 제시, 목업제작, 프리젠테이션 등 일련의 제품디자인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IG2009 공학심리학 (Design Engineering Psychology) 3-3-0-0
인간기계시스템의 설계, 평가 및 운영 시 고려되는 사용자(혹은 설계자)의 지각적, 인지적 특성 및 능력에 대한 인지공학적 지식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 및 시스템 디자인을 분석/평가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IG2034 UX/서비스디자인 (UX/Service Design) 3-2-1-0
인간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감성과 경험을 부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 대상자에게 공감하고 관찰하여 핵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안을 도출하는 일련의 디자인 리서치를 바탕으 로 통합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UX(User Experience)와 무형적 서비스를 개념화하여 구체적 인 모델을 구상할 수 있다.
IG2043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3-3-0-0
고객니즈(Customer's needs)를 어떻게 측정하고 분석하고, 공정까지 연결시킬 것인가? 고객니즈 파악하는 기법으로부터 공정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통계적 공정관리 기법까지 방법론을 소개하고 수업은 사례 중심으로 진행된다.
IG2012 지속가능디자인 (Sustainable Design) 3-2-1-0
지속가능디자인은 제품디자인의 기획, 설계, 구현, 생산, 판매 등의 제품생애주기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공학 기술(예컨대,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사용성 등)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의 응용분야를 말한다. 교육과정에서는 그린디자인, 에코디자인과 같은 환경 친화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디자인을 위한 여러 방법들과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이너 겸 엔지니어의 디자인 철학과 사회적 기여 방향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IG2015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 3-2-1-0
3차원 모델링 능력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제품 및 시스템의 구조 설계, 부품의 배치, 조립 등 전체적인 설계 / 해석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CAE툴을 사용하며 다양한 실무예제를 통해 디지털접목을 완성하게 된다.
IG2044 지능형시스템 (Intelligent System) 3-3-0-0
산업공학의 여러 가지 기법들을 통합하여 비선형적이며, 불확정적인 시스템에서의 해석 및 개선, 시스템 응용 등을 학습한다. 특히, 다양한 산업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최적화, 시뮬레이션, 비선형 제어 등이 통합된 해석 및 제어를 통하여 학습알고리즘을 통한 시스템의 개선을 학습한다.
IG2014 창의융합종합설계Ⅰ (Capstone DesignⅠ) 2-0-2-0
모든 전공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디자인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으로, 선정된 제품 또는 시스템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문제 해결, 다각도로 도출된 해결안의 효과적인 제시를 하게 되며, 엔지니어링 설계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물리적인 형태로 구현한다.
IG2028 CMF디자인 (CMF design) 3-3-0-0
디자인 혁신의 구체적 도구로서의 CMF(COLOR, MATERIAL AND FINISHING; 색, 소재 그리고 마감)에 대한 이해와 응용, 정보 등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배우는 과목이다. CMF디자인 발상, 프로세스, 실행 과정을 통해 원가절감, 공정 축소, 마케팅과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는 디자인 공학의 대표적 활동으로 학습한다.
IG2040 산업안전공학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and Engineering) 3-3-0-0
산업안전공학은 산업현장에서 사고나 재해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제거 또는 감소시켜줌으로써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한 학문이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에서의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과 이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공학적 방법론을 교육한다.
IG2045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3-3-0-0
다양한 차원 및 특징을 갖는 데이터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과목으로서, 지능형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다양한 공학적 문제의 데이터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결측치에 대한 해석 및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통하여 실제적인 공학문제에서의 데이터를 학습한다.
IG2020 창의융합종합설계Ⅱ (Capstone DesignⅡ) 2-0-2-0
디자인종합설계 I에서 도출된 해결안을 졸업작품전에 전시할 수 있는 형태로 완성하게 된다. 디자인 과정, 디자인해결안, 제품 및 시스템의 구조, 사용성, 엔지니어링 해석 결과 등 종합적인 해결안을 다양한 시각매체를 통해 표현하고 전시하게 된다.
IG2019 디자인포트폴리오 (Design Portfolio) 3-1-2-0
전 과정 동안 수행한 일련의 디자인 작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표현함으로서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설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된다. 색채, 레이아웃, 편집, 멀티미디어 등 모든 효과와 기술을 동원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IG2022 유니버설디자인 (Universal Design) 3-3-0-0
어린이, 고령자, 장애인 등과 같이 일반인에 비해 제품이나 시스템 사용과정에 제약을 받는 사용자들을 함께 배려하는 접근성이 향상된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런 설계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켜져야 할 원리들과 실제 설계사례들을 학습한다.
IG2032 시스템엔지니어링 (System Engineering) 3-3-0-0
순환적이고(iterative), 통제가능하며(controlled) 하향식(top-down)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시스템 공학기술을 학습하여 통합된 시스템 및 제품의 프로세스 솔루션을 개발 및 검증하기 위한 다분야간 상호 연관된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기존의 PM이나 PLM과 구별하여 이익당사자(stakeholder)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구성된 여러 요소들 즉, 사람(people), 제품(product) 및 프로세스(process)의 통합된 시스템을 수명주기(system life cycle)에 기반 하여 분석하고(analyze) 설계하고(design) 제작하는(construct) 과정(process)을 학습한다.
IG2025 기구및회로설계 (Product and Mechanical Modeling) 3-2-1-0
본 과목은 제품 디자인을 정밀한 도면 및 공차가 표현된 3D모델로 구체화함과 동시에 각 부품 및 전체 시스템이 세부 디자인 목표를 만족시키면서, 기능성, 내구성, 작동성, 제작성, 조립성, 생산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설계하기 위한 제반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설계요소 지식 및 분석 지식이 요구되며, 도면 및 3D 모델링 지식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모델링된 도면이 사출, 다이캐스팅, 프레스, 기계가공, 표면처리 등의 작업공정을 통하여 실제 제품을 원활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